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행운폐차 이용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신청

리뷰/전자기기

by Toth 2019. 6. 12. 23:12

본문

 
내가 가진 2004년도식 코란도가 15살이 되는 올해 폐차의 운명을 맞이했다.
단속에 걸려도 폐차 또는 저감장치 단다는 신청서를 내면 5월 말까지 딱지 유예해준다고 해서 초에 고민을 많이 했다.
쌍용차량의 경우 저감장치가 나오지 않았다고 했기도 하고, 나중에 개발도 내 차량은 되지 않았다.
그리고 차량도 오래되서 자꾸 부품도 갈아야하기도 하고 해서 폐차를 결심
사실 매일 빨리 폐차해야지 하면서 미루고 미루다가 5월이 되서야 실행에 옮겼다.
그런데 생각보다 조기폐차 신청하는 것도 복잡한 것 같고 해서 포털에서 검색해서 행운폐차( https://blog.naver.com/chh041312)라는 곳으로 연락을 해봤다.
왠만한 폐차 업체들도 거의 동일한 시스템일 것 같아서 내가 신청한 내용들을 적어볼까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내가 직접 신청을 일일이 하지 않고, 폐차 업체에서 모든 걸 대행해준 거다.
 
일단 폐차업체에 연락을 했다.
요즘은 카카오톡으로 문의하면 나같은 직장인도 일하면서 시간 따로 낼 필요없이 간단하게 신청도 할 수 있어 편했다.
 
폐차업체에서는 일단 자동차종류, 자동차연식, 차량번호, 지역을 요청해서 알려주니 내 차량에 나오는 보조금의 범위와 고철비에 대한 안내를 바로 해줬다.
 
그래서 난 바로 신청했다. 물론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하는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문자로 다 알려주신다.
아무래도 내가 직접 신청서 작성해서 왔다갔다 하는게 직장 다니면서 외출도 해야하고 하니 번거로울 것 같았기 때문
 
폐차업체에 드릴 서류 준비한건 
1. 자동차 등록증
2. 신분증 사본
3. 통장계좌사본
이렇게 3가지를 준비했다.
추후, 고철비나 조기폐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 통장계좌사본도 필요한데 난 카카오뱅크로 드렸다.
하단 링크에 가면 카카오뱅크 계좌개설확인서를 받는 방법이 나와있다. (통장계좌사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안내 받았다.)
사무실에서 간단하게 스캔해서, 카카오톡으로 보내주는 방식으로 간단하게 신청했다. (업체에서 문자, 카톡, 팩스, 메일로 신청 받았다.)
 
 
신청 후에는 폐차업체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해줬다.
내가 낸 서류로 신청을 해주셔서 곧바로 한국자동차환경협회 라는 곳에서 문자가 온다.
"조기폐차신청접수되었습니다. 말소시까지 대기권역이 주소 이전시 보조금 불가"
"배출가스 5등급차량 조공해조치 신청서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차량번호] 차량 [1,550,000]원 보조금 산정 말소시까지 대기권역외 주소 이전시 보조금 불가"
"2개월이내 협회 지정 폐차장에 입고 및 검사, 말소 후 보조금 청구까지 완료바랍니다."
"이후 절차는 http//www.aea.or.kr/business/salvage.php 참고 -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차량번호] 성능확인검사 예정, [날짜]일 이전 해당폐차장 입고바람 (*입고완료시 해당없음)"
라는 문자까지 받게 됐다.
 
그 후 폐차업체와 연락을 해서 탁송 일정을 잡게 된다.
직원분이 집까지 와주셔서 차를 가지고 가신다.
그리고 친절하게 보험마일리지 약정이 있으면 차량 넘기기 전에 계기판 찍어두라는 안내도 해주셨다.
이때 자동차등록증 원본을 드리고 차량을 드렸다.
 
그렇게 며칠이 지난 후에 또다시 문자가 왔다.
 
"성능확인검사결과 [차량번호] 차량은 조기 폐차[가능]입니다."
그리고 바로 폐차업체에서 자동차말소등록사실증명서를 문자와 함께 보내주며, 그 후 해야할일을 같이 보내주셨다.
고철비는 이 날 바로 입금됐다.
 
직접 말소등록 확인을 원할 경우에는 http://www.ecar.go.kr 에서 가능하다는 설명
그 외 말소 이후에 할일들로 안내 받은 것들은
1. 자동차세 환급
2. 자동차 보험료 환불
이렇게 2가지를 해야한다는 안내 문자였다.
 
자동차세 환급은 위택스에서 확인 가능하다고 했고 관할구청 세무과로 전화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했다.
난 위택스에서 확인해보려했는데 안나와서 내가 사는 은평구청 세무과로 전화해서 바로 신청했다.
바로 말소된 거 확인된다며 계좌번호 알려드리고 나서 10일정도 후에 입금을 받았다. 
대신 환경부담개선금은 후불로 나오기 때문에 추후 나올 예정이라는 답변도 받았다.
 
자동차 보험료 환불은 해당 말소증으로 보험사에 신청해서 신청 당일날 바로 환급받았다.
 
 
이로써 끝.
남은건 하나
바로 조기폐차지원금
 
 
 
이건 궁금해서 한국자동차환경협회 (http://www.aea.or.kr/business/salvage.php)  사이트의 문의글을 남겼더니 위에처럼 답변을 해줬다.
대략 말소일 기준으로 7~8주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사실 이 안내도 폐차업체에서 안내해준 내용인데 처리가 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차량번호와 함께 남겼더니 답변 해주셨다.)
 
이렇게 한 걸 요약하면
05.17 - 폐차업체에 신청서 
05.20 - 폐차신청 문자 받음 (한국자동차환경협회)
05.21 - 보조금 산청 문자 받음 (한국자동차환경협회)
05.22 - 폐차업체와 탁송일정 연락 (폐차업체)
05.23 - 성능검사 예정 문자 받음 (한국자동차환경협회)
05.27 - 폐차업체에서 차량 가져감 자동차등록증과 함께 (폐차업체)
05.30 - 성능확인검사결고 문자받음 (한국자동차환경협회)
05.30 - 자동차말소등록사실증명서 받음 (폐차업체)
05.30 - 자동차 보험 및 자동차세 환급신청
05.30 - 고철비 받음 (폐차업체)
 
그리고 조기폐차지원금은 7월 말 받게 될 예정
사실 내가 한건 별로 없다.
처음에 폐차업체에 연락해서 신청에 필요한 서류 보낸거
탁송일정 잡아서 폐차업체 직원오면 차량과 자동차등록증 넘겨드린거
마지막으론 원래 내가 해야하는 자동차보험 자동차세 환급 신청한게 다다.
 
처음엔 폐차업체에 다 맡겨도 되나 싶었는데 신경 쓸일 없이 진행되고, 그때 그때 안내를 받고 폐차이후에 해야할일들도 폐차업체에서 일일이 문자로 주시기 때문에 굉장히 편하게 처리할 수 있었다.
직접 서류 작성해서 내고 할 수 있는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나처럼 업체를 통해 해도 괜찮을 듯 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