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런저런 정보들

금융결제원의 계좌정보통합관리 사이트 - 계좌 통합조회, 해지 및 잔액 이체

by Toth 2018. 8. 23.

얼마전에 은행업무를 보려고 농협에 갔다.
하다보니 몇천원 남아있는 오랫동안 안쓰는 통장이 있어서 해지나 이체를 할 수 없는지도 같이 알아봄.
사실 인터넷 뱅킹으로 옮기려고 해도 오랫동안 쓰지 않은 통장이라 불가능했었다.
하지만 직원분이 이 계좌의 경우는 중앙농협에서 개설한거라 중앙농협 가야한다고해서 해지, 이체 등의 업무에 실패
농협은 중앙농협과 지역농협이 있는데, 사무실 근처에 있는 농협은 지역농협이라...



그래서 포기하고 있던 차에, 요즘 이래저래 인터넷으로 은행업무 볼일이 있다가 통합계좌 관련된 사이트를 검색해봤다.
그랬더니 금융결제원에서 운영중인 "내 계좌 한눈에!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 라는 사이트가 있어서 들어가봤다.
사이트 주소 : https://www.payinfo.or.kr



일단 내 계좌가 뭐가 있는지 검색해보니 뭐가 이리 많이 나옴.
비활동성계좌라고 해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계좌들이 몇개 나왔다.
이번 기회에 정리를 해야하나 하며 일단 몇일전에 해지에 실패한 농협의 비활동성 계좌를 조회해보기로...
참고로 이곳에서 계좌통합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인증서가 필요하다.
그리고 본인이 거래하는 은행 중 한 곳을 선택해서 해당 은행에 등록된 전화번호로 인증번호를 받아서 로그인을 해야한다.



비활동성계좌에 대해서 계좌해지, 잔고 이전이 가능했다.
1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거나 만기 후 1년이 경과한 비활동성계좌 중 잔고가 50만원 이하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해지, 잔고 이전을 신청하면 본인계좌로 이체를 하거나 기부를 할 수 있다.
기부는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가 가능
난 본인계좌 선택



신청을 넣었다.
거의 10년 된 계좌인데 9740원에 지급이자 1원 붙음 ㅎㅎ



잔고이전 해지 되자마자 바로 입금이 됐다.
동일 은행 계좌가 아니면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고 했는데, 다행이 수수료 안생김.

이외에도 사이트에서 보험, 대출 등 한번에 통합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자동이체 (CMS 등)도 확인이 가능하니 한번 들어가서 확인하고 사용안하는 통장에 잔고가 묶여있다면 해지하는 것도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