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런저런 정보들

서울시 - 주소로 수도요금 고객번호 찾기

by Toth 2018. 9. 27.

상하수도 요금을 현재 카드로 자동 결제 중이다.
이번에 카드 정리를 하면서 몇장의 카드를 해지했다.
신한카드의 경우 보통 자동 결제 걸린 것들이 자동으로 다른 카드로 연결이 되는데, 상하수도 요금은 그 서비스가 되지 않는 모양인지 문자로 정지카드로 인한 자동 결제가 되지 않았다는 알림을 받았다.
우편물을 잘 확인하긴 하지만 그래도 요즘은 거의 이메일로 받다보니 우편물을 신경 못쓸 때도 있다.
그래서 고객번호를 적어두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지금에서야 안 사실인데, 미납 문자에 써 있던 숫자 일련번호가 고객번호였다.
미납문자를 받은 분이라면 문자 앞에 있는 숫자가 고객번호니 그걸로 납입하거나 결제 방법을 바꾸시길...
하지만 자동결제 걸어두면서 문자 수신 안함(기본 선택값)을 하였다면 하단의 방법으로 찾을 수 있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http://arisu.seoul.go.kr/ 를 접속하면, 상단메뉴에 온라인 고객센터라는 메뉴가 있다.
주소로 수도요금을 찾기 위해서는 그 하위 메뉴인 이사요금계산 메뉴를 들어가면된다.



이사 정산에 보면 고객번호찾기라는 버튼이 보인다.
이 고객번호찾기를 이용하면 집주소로 쉽게 고객번호를 찾을 수 있다.



도로명 주소와 지번 주소를 이용해서 찾을 수 있다.
자신의 자치구와 주소를 입력해서 검색을 누르면 된다.



그럼 해당 하는 고객번호와 주소를 확인 할 수 있다.
아예 고객번호가 아닌 주소로 검색을 해서 납부를 할 수 있거나 자동 결제를 설정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고객번호를 찾기 위해서는 다른 메뉴를 활용해서 찾아서 그 번호를 이용해서 납부를 해야한다는게 좀 번거로운 것 같다는 생각.
그냥 납부 메뉴나 자동 결제 설정에서도 이렇게 주소로도 찾아서 바로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말이다.

참고로 자동이체 설정 또는 해지는 서울시 E-TAX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단 자동결제가 이루어지는 날에는 해지 또는 설정을 할 수 없으니 결제일 이후에 설정이나 해지를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