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전자기기

구글홈과 연동 가능한 만능리모컨 브로드링크 RM PRO+ 등록 및 사용기

by Toth 2019. 1. 29.

드디어 나도 에어컨, 스마트 기능이 없는 TV, 로봇청소기도 구글홈을 이용해서 음성으로 쓸 수 있게 되는것인가?
그런 생각을 가지고 구입한 브로드 링크



개봉 하고 난 후, 설명서 읽기
영어네! 으음. 그림으로 이해각?
일단 어플이 필요해서 어플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았다.


 
브로드링크 전원 연결



어플은 다행이 한국어가 지원이 된다.
일단 브로드링크를 실행하고 장치 추가를 이용해서 연결을 시도



장치를 검색해서 추가를 하는 것 같은데 나의 경우 검색을 오래해도 연결이 잘 되지 않았다.
그래서 QR코드 / 바코드 스캔 기능을 이용했다.
박스에 보면 바코드가 있는데 그걸 스캔하면 된다.
장치 검색 안되는 분들은 박스 바코드를 이용하시길 바람 (QR코드 아님)



네트워크 설정을 하고 다음.




장비 추가 중



드디어 추가가 된다.
그 이후에는 리모콘 등록을 해주면 된다.
각 기기 별로 알맞는 리모컨의 버튼들이 셋팅된 화면이 나오게 된다.
그리고 기기 종류 별로 여러 제조사의 리모컨을 검색해서 등록할 수도 있다.



만약 제조사 검색이 되지 않으면 따로 학습을 시키면 된다.



우리집 TV는 중소기업 제품이라서 따로 기본 셋팅된 제조사 리모컨이 없어서 TV로 선택 한 후에 하나하나 등록해줬다.



원하는 버튼 선택 후에 리모컨을 브로드링크 허브에 대고서 버튼을 눌러주면 학습이 된다.
이런식으로 전원버튼부터 음소거, 채널조정 등 하나씩 입력.



안타까운건 우리집 셋탑이 LG 유플러스인데 리모컨 자체가 블루투스 리모컨이어서 등록이 불가.
우리집 셋탑이 우퍼라서 다행이 우퍼 리모컨은 적외선이라 우퍼 리모컨을 등록했다.
우퍼에는 간단한 버튼밖에 없어서 (전원, 외부 사운드 입력, 볼륨조절, 음장변경 등) 그거라도 등록함.
아쉬운 점은 알맞는 리모컨 양식을 찾을 수 없어서 TV 리모콘 레이아웃에 넣어줬는데, 음장변경 등으로 쓸 버튼이 없어서 사용자 버튼을 만들었더니 첫화면에 버튼이 나오지 않는다.



이렇게 리모컨에서 사용자버튼을 클릭해야 커스텀 버튼이 나온다.
이런식으로 LG 에어컨, ILIFE 로봇청소기, TV, 셋탑을 등록해줌.
에어컨은 LG제조사로 선택해서 등록했는데 문제는 온도조절 같은 세부적인건 제어가 제대로 되질 않았다. 좀 더 어플 사용법 공부를 해야하는건지...
따로 일일히 커스텀으로 등록하려고도 해봤지만 입맛에 맞게 등록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끄고 키기만 제대로 되는 듯.



이제 구글홈과 연동
브로드링크 자체 어플에 알렉사는 있는 것 같은데, 구글홈은 없어서 보니 구글홈 어플에서 연동이 가능하다.
장치 추가에서 브로드링크 스마트 홈을 선택해주면 된다.



그런데 이상하게 에어컨, TV (브랜드 : ZEPA), 사운스셋탑 (유플러스 우퍼)만 뜬다.
로봇청소기가 없음.
몇번이나 해제했다가 다시 연동해도 ILIFE v5s pro 로봇청소기가 뜨질 않는다.
참고로 로봇청소기는 브로드링크 어플에서 로봇청소기 카테고리로 선택해서 등록했었다.



어쩔 수 없이 3개만 등록
근데 문제는 에어컨은 구글홈 어플로 제어가 안된다.
구글홈에서 에어컨 클릭해봐도 버튼이 안나타남.
그리고 TV도 셋탑도 전부 전원 끄고 키기밖에 되질 않는다.
세부적으로 등록한 버튼들을 제어할 수 없다.



구글홈 어시스턴트 (물론 구글홈 미니 같은 AI 스피커로도 된다.)로 끄고 키기를 사용해봤다.
잘 된다.
문제는 TV 꺼줘를 하면 어떤 TV전원을 끄고 싶어하는지 모른다고 한다.
셋탑이랑 TV랑 헷갈려하는 듯.



그래서 루틴으로 텔레비전 꺼줘라는 기능을 만들었다.
셋탑과 티비를 두개다 끄게 명령어를 넣어놨는데 이게 또 신기하게 셋탑만 꺼주고 켜준다.
뭐가 꼬인건지 정확하게 알 수가 없다.
그래서 끝내는 셋탑 따로 티비 따로 명령어를 두번씩 해주고 있다.
한번에 두개 다 끌 방법 없으려나


그리고 한가지 더 문제점이... 거실이라는 카테고리에 티비, 셋탑, 에어컨, LED 형광등 등을 다 넣어두었는데...
거실꺼줘 라고 하면 에어컨까지 제어가 된다는 것이다.
어플에선 안되는데 음성으로는 에어컨 제어가 된다는거.
문제는 에어컨이 끄는 기능, 키는 기능이 전원버튼 하나로 되기 때문에...
TV가 켜있고, 형광등이 켜있는 상태에서 "거실 꺼줘" 하면 TV, 형광등은 꺼지는데 에어컨은 켜진다는거다!
이게 세세하게 셋팅하기가 불가능 (혹시 가능하면 알려주세요) 해서 사용하기에 애매하다.
현재는 TV 끄고 키기 이외에는 실 사용이 불가능.
에어컨 때문에 거실 꺼줘라는 명령어로 한번에 거실을 끄게도 못한다.
일일이 하나씩 말해줘서 끄게 됨.
로봇청소기가 구글홈 연동 안되는것도...

내가 상상했던건 "에어컨 온도 올려줘", "로봇청소기 충전기로 복귀" 등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고 "티비켜줘"하면 셋탑과 TV가 한번에 켜지는걸 상상했는데... 아쉽다.
그냥 스마트기능 없는 TV 전원 끄고 키고와 에어컨 끄고 키기만 새롭게 가능해진 점...

물론 브로드 링크 자체 어플로야 좀 더 세세하게 제어 가능하지만 구글홈 음성명령과 연동을 하기 위했던 건데...
그래도 나중에 여름에 집 도착하기 전 외부에서 브로드링크 어플로 에어컨 킬 수 있게 된건 굉장히 편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