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전자기기

구글홈과 연동 가능한 만능리모컨 브로드링크 RM PRO+ 개봉기

by Toth 2019. 1. 21.

구글홈을 집에 들이고 나서 명령으로 이거저거 할 수 있는게 너무 신기하기도 하고 편하기도 하다.
집에 셋탑은 유플러스 티비인데, 구글홈 사고 초기에는 셋탑박스 키기만 되고 꺼지는건 안되더니 유플러스 셋탑이 업데이트 된 것인지 구글홈에서 가능해진건지 키고 끄고가 다 가능해졌다.
물론 아직까지 채널을 돌리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리모콘이 필요하지만...
여튼 셋탑은 끄고 키기가 가능하나, 집에 있는 티비가 중소 회사 티비 (ZEPA UHD TV)라서 제어가 완전 불가능하다.
보통 키는 건 리모컨으로 하고 켜둔 상태에서 방에 누워있다가 티비꺼줘 하는게 편한데 셋탑만 꺼지니...
그래서 알아보다가 만능리모컨 기능을 가진 허브를 알아봤다.
원래는 로지텍 하모니를 알아보다가 가격대가 비싸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브로드링크 RM PRO+ 라는 제품을 구매했다.
가격대는 3만원대다. 가격이 착하다!



알리에서 주문해서 중국에서 보내져온 제품
어댑터에 따라서 옵션이 다른데 난 제품 구매할때는 US 버전으로 구매했다.



이 제품은 IR과 RF 방식 이용이 가능하고 여러제품들을 제어할 수 있다.
리모콘은 없고 허브제품으로 폰에서 설정해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
참고로 IR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적외선 방식이고, RF 방식은 라디오 주파수 방식이다.
그래서 IR은 범위내에 있어야하고, 벽을 뚫고 지나가지 못하지만 RF방식은 라디오 주파수 방식이라 벽이 있어도 제어가 가능하다.
생각해보면 딱히 RF방식으로 작동 되는 제품은 없는 것 같아서 IR만 되는 MINI 제품 (더 저렴하다 2만원대) 살 걸 그랬나 싶기도 하다.
사실 분들은 굳이 RF방식 필요없으면 MINI 제품으로 구매하시길...



일단 내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서도 가능하고, 외부에 나가 다른 네트워크에서도 제어가 가능하다.
그리고 박스 까고 나서 연동 전에 박스 버리지 말아야 한다.
나중에 포스팅 더 하겠지만 폰으로 연동할 때, 제품을 잘 찾지 못했는데 저 옆에 바코드를 찍어서 연동하면 바로 연동되더라는...



안드로이드 4.0 이상, iOS 8.0 이상에서 작동 가능하다.



박스 열어보면 간단한 설명서가 들어있다.



열어보면 본체와 그 밑에는 부속품이 들어있다.



허브 본체와 설명서, 그리고 벽 같은 곳에 고정할 수 있는 브라켓, 케이블, 플러그가 들어있다.
돼지코 필요하다.



사이즈는 생각보다 작았다.
사실 이 제품 말고 IR만 되는 MINI 제품도 있기 때문에 이건 좀 클 줄 알았는데 진짜 작다.
내 픽셀2 XL 제품과 비교해봐도 폰보다 작은 크기다.



플러그는 물론 돼지코가 필요한데 마침 집에 전압이 같은 USB 전원 플러그가 있어서 그걸로 대체해서 썼다.



그리고 8핀 케이블



브라켓.
알리에서 후기를 보니 어떤 사람은 브라켓을 천정에 붙여서 천정에 설치하는 사람도 있더라는...
난 벽에 구멍 뚫기 싫으니 패스



제품은 엄청 가볍지만 마감은 곤찮은 편.
삼각형 피라미드 형태로 생겼다.



바닥면엔 고무 패킹이 되어있어서 미끄럼 방지가 되고, 브라켓을 끼울 수 있는 홈이 있다.





전면에는 와이파이 LED와 작동상태 LED가 있다.



그리고 한쪽 측면에는 USB 전원 케이블을 꼽을 수 있는 파워단자와 리셋구멍이 있다.
워낙에 작고 마감도 나쁘지 않아서 나는 셋탑 박스 위에 올려놓고 사용중이다.
마루 셋탑박스 위치에 리모컨을 사용하는 로봇청소기, 에어컨, 티비가 다 있기 때문에 이 곳에 설치!

그럼 설치기와 사용기는 다음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