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런저런 정보들

새마을금고, 신협, 은행권 (저축은행 포함) 예금 이자율 확인하기, 비과세 세금우대 사항 확인

by Toth 2018. 1. 23.
예금금리가 바닥이기에 단 0.1%라도 이율을 더 받을 수 있는게 이득이다.
특히 새마을금고, 신협 등은 세금우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은행이나 저축은행과 잘 비교해야한다.
이율이 적더라도 실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이다.
새마을 금고, 신협, 은행권의 이율을 온라인 상으로 알아볼 수 있는데, 각 지점별로 행사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행사가 있다면 더 좋은 이율의 예금을 찾을 수도 있다.


새마을 금고 예금 이율 알아보기 

_홈페이지 주소  https://www.kfcc.co.kr/


새마을 금고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하단에 금고위치라는 메뉴가 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새창에이 뜬다.



전국의 새마을 금고 위치를 알려주는 메뉴로 본인이 원하는 지역과 구를 선택해주면 된다.



목록이 뜨면 금리 버튼이 있어서 지점별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상세 화면에서 거치식 예탁금을 보면 정기예탁금의 이율을 확인할 수 있다.



새마을금고의 경우, 세금우대혜택이 있다.
일반예금 세율 15.4%보다 적은 1.4%의 세금만 부과된다.
3천만원 미만으로, 새마을금고 회원으로 가입한 만 20세 이상의 개인은 가입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율이 다른 저축은행보다 좀 적더라도 세금우대가 되기 때문에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그러니 꼭 예금이자계산기를 통해 본인이 알아본 다른 일반 예금과 비교를 하는 것이 좋다.
새마을금고 비과세 관련 사항 링크 : http://www.dsebank.com/bbs/content.php?co_id=602


신협 예금 이율 알아보기

_홈페이지 주소 : http://www.cu.co.kr/


신협홈페이지를 접속하면 하단에 Quick Link라는 곳이 있다.
이 곳에 전국신협찾기를 클릭한다.



이 곳도 새마을 금고와 마찬가지로 지역별로 확인이 가능하다.
원하는 시/도 를 먼저 선택한다.



그리고 우측에서 시/군/구를 선택하면 하단에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면 그 지점의 금리 안내 버튼이 나타나는데 그걸 클릭해준다.



그러면 예금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찾은 곳은 은평신용협동조합인데 무려 2.5% 준다.



신협도 마찬가지로 신협 비과세 예금이 있다.
신협도 농특세 1.4%로 예적금 3천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다.
신협 비과세 관련 사항 링크 : http://www.cu.co.kr/GSSI010000.jsp


은행권 예금 이율 확인하기

_홈페이지 주소 : http://finlife.fss.or.kr


은행권 정기예금은 금융감독원이 운영하고 있는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속하면 바로 정기예금의 이율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이 사이트는 은행, 저축은행의 모든 이율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더 편리하다.
이 곳에서는 새마을 금고와, 신협은 포함되지 않으니 미리 설명한 방법대로 새마을 금고와 신협을 미리 확인해두었다가 비교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바로 금액을 입력하면 이자를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금융상품 검색을 누르면 하단에 리스트가 뜨는데, 세후 이자 역순으로 정렬하면 더욱 편하게 얼마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이 된다.
현재는 세종저축은행의 비대면 정기예금이 가장 좋다.
세종저축은행도 세전이자율은 같지만 이자계산방식의 차이도 있고 해서, 세후 이자율이 달라서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이자가 다르다.
그리고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우대금리도 확인할 수 있으니, 하나씩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것도 방법


어떤 상품을 고를게 좋을지?


새마을금고나 신협의 경우 3,0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둘 중의 높은 이율을 일단 선택하는게 좋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3,000만원 이외에 더 넣을 여유자금이 있다면 저축은행에서 세후이자를 많이 받을 수 있는 상품을 고르는게 좋을 것으로 보인다.
단 은행별로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험이 되기 때문에 (이자 포함) 4,800만원 정도씩 높은이율의 예금에 나눠서 넣는게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아래 링크들은 예금관련된 링크들
SB톡톡 비대면 계좌계설 어플 (저축은행 예금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