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런저런 정보들

네이버 티비캐스트 (NAVER TVCAST)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by Toth 2017. 12. 16.
네이버 TVCAST의 다운로드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우선적으로, 동영상을 다운받는건 자유지만 저작권에 유의하길 바란다.


첫번째 방법 : 크롬 개발자도구 이용

크롬에는 개발자도구라는 것이 있다. 
보통 웹 개발자들이 이 기능을 이용해, 오류를 잡거나 통신상태를 확인하거나 하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TVCAST의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보통 다른 방법으로도 조금 더 편하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도 하지만 이 기능이 익숙해지면 다른 곳의 이미지나, 동영상들도 찾아서 다운받는게 가능하니 익숙해지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일단 크롬 브라우저로 원하는 영상에 들어가서  F12키를 클릭하면 위의 화면처럼 우측 또는 하단, 새창 등으로 개발자 도구가 뜨게 된다.
먼저 해야할일이 한가지가 있는데, 동영상을 원하는 화질로 선택을 해두는 것이다.



그리고 CTRL-F키를 누르면 소스를 검색할 수 있는데 이 때 "<source" 라고 태그를 검색하면 딱 한개가 나온다.
검색된 소스에는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고 스크롤이 해당 검색결과로 이동하니 금방 확인할 수 있다.




이 코드를 마우스 우측클릭을 하면 "Open in new tab" 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클릭해준다.
동영상만 새탭으로 열기 위함이다.



그럼 새로운 탭에 영상이 재생되게 된다.



이 동영상에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이 나오는데, 그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다.


두번째 방법 : 동영상 다운로드 사이트 이용

아주 간단하게, 국내에서 서비스 되는 영상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사이트명은 To Get FLV이며 지원되는 사이트는 카카오 TV, 네이버 스포츠, 네이버 뉴스, 아프리카, 아프리카스포츠, 엠군, 판도라TV, 네이트 판이 있다.



브라우져에서 http://2getflv.co.kr 사이트에 접속을 한다.
캡쳐상에서 쓴 브라우져는 위와 동일한 크롬을 이용했다.




원하는 동영상이 있는 TVCAST의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주소를 붙여넣고 검색을 누르면 하단에 동영상 썸네일과 다운로드 버튼이 나타난다.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위와같이 영어로 된 글이 3개가 나오는데, 그 중 2번째 Download Type(Save as...)를 마우스 우클릭해서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을 하면된다.
익스플로러에서는 "링크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이란 메뉴로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