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런저런 정보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케이뱅크 남길금액 비교 (feat. 카카오 뱅크 정기예금 1개월) - 입출금통장

by Toth 2019. 3. 5.

국내 최초 인터넷 전문 은행 케이뱅크와 후발주자 카카오뱅크
난 이 두 은행을 다 사용하고 있다.
두군데 모두 마이너스 계좌를 소지하고 있다.
계좌 개설을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었던 점 (현재는 다른 은행도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하지만) 이 주요한 이유였다.
물론 마이너스 계좌 개설도 비대면으로 그것도 바로 개설이 된다는 점 때문에 이용하게 된게 두번째 이유다.
이 두 은행 다 이율도 괜찮은 편이고, 사용도 간편해서 좋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월급을 입금 받는 월급통장으로는 케이뱅크 - 마이너스 통장에 우대이율을 준다.
실 사용은 카카오뱅크 - 사용의 편리성
이렇게 두 은행을 다른 용도로 사용중이다.



여유 자금 보관 기능
이 두 은행은 현재 기본 계좌에 우대 이율을 주는 서비스가 있다.
카카오뱅크는 입출금통장에는 세이프박스, 케이뱅크의 듀얼K 입출금통장에는 남길금액 이라는 기능이 있다.
난 두 개 다 사용을 해본 적이 있는데 이 두가지 서비스는 같은 듯 하지만 완전히 기능이 다르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케이뱅크 남길금액
이 두가지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본인이 사용하는 계좌에서 일부금액을 다른 금고에 보관하는 서비스라고 보면 된다.
한마디로 추가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아닌 입출금 통장에 자그마한 주머니를 만들어 금액을 보관하는 서비스다.
카카오뱅크는 최대 10,000,000원 - 기본은 오백만원이지만 비대면 인증을 통해서 천만원까지 보관 가능하다.
케이뱅크는 최대 50,000,000원 까지 보관할 수 있다.



금리면에서는 더 좋은 케이뱅크
두 은행 모두 입출금 통장에 기본금리가 있는데 카카오뱅크는 0.10%, 케이뱅크는 0.20%다.
적은 퍼센트지만 그래도 두배에 이율을 케이뱅크가 제공해준다.
그리고 세이프박스(카카오뱅크), 남길금액 (케이뱅크)도 1.20% vs 1.50%로 케이뱅크가 더 많은 이자율을 제공한다.
물론 이자율만 봤을 때는 케이뱅크가 나은 선택지이다.



사용성 측면에서 더 좋은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
하지만 이율은 케이뱅크가 더 높지만 자금을 1개월을 무조건 넣어둬야만 우대이율 1.5% 준다는 것이 함정카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중도에 남길 금액을 조정하게 되면 며칠을 보관했든 기존에 넣어둔 기간은 상관없이 0.2% 기본금리가 되기 때문에 중도에 남길 금액을 변경하면 안된다.
또한 남길금액을 설정해둔 상태에서 출금이 되어 그 금액 이하로 떨어져도 목표 미달성이 되어 기본금리가 적용된다.
단 그날 자정까지 남길금액에 맞춰 입금을 한다면 된다.
이렇게 케이뱅크는 남길 금액을 설정하더라도 출금 등이 자유롭게 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서 확인을 해야한다.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는 아예 다른 한 공간에 설정한 금액이 보관되기 때문에 자동이체 등으로 인해 설정한 값 이하로 떨어질 위험성이 없다. 그리고 케이뱅크와 다르게 일별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서 금액을 변경하며 쓰면된다.
예를 들어 100만원 중 90만원을 세이프박스에 넣어둔 경우 이체를 10만원만 할 수 있는 상태이며, 90만원은 1일에 대한 우대이율을 받는다. 다음날 다시 80만원으로 설정을 바꾸면 또다시 80만원에 대한 1일 우대이자가 계산된다.
자금의 출금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는 편이 더 편하다.



케이뱅크 한달 보관을 해야한다면 차라리 카카오뱅크 예금을?
케이뱅크 남길 금액은 위에 설명했다시피 1달간 그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목표실패가 되서 우대이율을 받을 수가 없다.
마치 한달 정기 예금 같은 개념
그래서 차라리 1달 짜리 정기예금에 드는 것은 어떨까 해서 찾아봤다.
케이뱅크의 예금은 최소 기간이 3개월이어서 같은 기능을 하는 예금은 찾아볼 수 없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의 정기예금은 1개월 만기도 가능하다.



1개월만 정기예금해도 연 1.60%?
게다가 1개월 예금을 하게 된다면 케이뱅크의 남길금액의 1.50% 보다 0.1% 높은 1.60%의 이율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긴급 출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긴금출금 금액은 중도해지 이자로 지급) 자금활용도 하기 편하다.



한달간 보관이 가능하다면 카카오뱅크의 1개월 정기예금
수시로 자금을 빼야한다면 카카오뱅크 세이프 박스
케이뱅크의 남길금액이 1.50%로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보다 이율이 높지만 한달을 꼭 채워야 하기 때문에 케이뱅크의 남길금액 설정보다는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1개월을 넣는게 더 좋은 선택지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