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이 사회초년생이나 처음 재태크를 하는 분들에게 저금하는 습관을 만들어준다고 해서 꽤 인기가 있는 듯 하다.
하지만 매주 입금하는 금액이 커지다보니 마지막 달에는 꽤 부담스러운 상품이기도 하다.
마침 신한은행에서도 26주 (6개월) 에 해당하는 적금이 있어서 보니 이율은 높지 않지만 충분히 매리트가 있는 이벤트도 하고 있어서 가입하게 됐다.
신한 페이판 이벤트
신한에서 제공하고 있는 페이판 어플이 있다.
꽤 여러 이벤트를 하고 있어서 출석 체크 이외에도 이벤트를 가끔 들어가서 보는 편인데, 이번에 "쏠편한 작심3일 적금 가입 이벤트"가 있어서 가입을 하게 됐다.
신한 페이판 실행 - 로그인 - 신한 플러스 - 이벤트에 들어가면 확인이 가능하다.
신한은행 어플에서도 가입이 가능하지만 페이판에서 이벤트를 하니 이 곳에서 확인하고 신청하자.
신한 포인트 2,000P 지급 이벤트
이벤트 내용은 신한플러스를 통해 가입하면 포인트 2,000P를 준는 이벤트다.
가입시 자동이체 필수
신한 포인트를 설명하자면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한 포인트다.
계좌로 입금을 받을 수도 있고, 여러 타 포인트로 전환도 가능하고 신한카드 이용자라면 결제대금으로 사용도 가능하다.
물론 가맹점이라면 포인트로 쇼핑도 할 수 있다.
6개월 26주 적금
이 적금은 아무래도 6개월의 짧은 기간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금액은 5천원부터 3만원까지 5천원단위
저축한도는 월 1천원부터 50만원까지다.
만약 월 50만원을 입금한다면 총 300백만원이 된다.
금리
금리는 기본 금리가 2.00%다.
단 원하는 자동이체를 한주에 여러번 걸 수가 있다.
요일을 선택하게 되는데 요일의 개수만큼 우대이율이 주어진다.
총 3개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우대 이율을 받게 되면 총 2.30%의 이율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이 6개월인 경우 2.1%에 우대이율 0.2%을 받으면 동일한 이율이다.
단 카카오뱅크는 납부 금액이 늘어나기 때문에 많은 금액이 후반부에 적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이자는 신한 작심3일 적금이 이자가 많을 수밖에 없다.
작심3일은 기간내에 계속 동일한 금액이 들어가기 때문에 진짜 소액이긴 하지만 이자가 많은 것이다.
아래 적금 이자 계산을 확인해보시길...
적금 이자 계산
연이율 2.00%라고 가정할 때 첫달에 10만원을 넣게 된다면 ((10만원 * 0.02) / 12개월) * 6개월 으로 계산
둘째 달에 넣는 10만원은 ((10만원 * 0.02) / 12개월) * 5개월로 계산
마지막 전체 이자에서 세금 15.4%를 빼게 된다.
중도해지, 일부해지 가능
적금 중도해지시에는 이자율이 낮아진다.
사실 6개월의 짧은 기간 많이 않은 금액을 넣는 적금이기 때문에 이자가 크지는 않기 때문에 부담은 없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해지할 경우에는 일부해지가 2회 가능하니 일부 해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예금자 보호
이 상품은 예금자 보호가 된다.
예금자보호는 은행별로 이자를 포함해서 5천만원이니 참고하기 바람
예외도 있으니 1금융권이 아니거나 증권사 등의 상품이라면 따로 확인을 해보기 바란다.
재밌고 편한 가입
상품 자체가 다른 상품과 달라 어려워보일 수 있으나 가입 방법이 편하게 되어 있어서 실제 가입하다보면 이해가 쉽게 된다.
일단 원하는 요일을 선택, 금액을 선택하게 된다.
난 월, 수, 금으로 5천원씩 자동이체를 걸었다.
매주 총 1만 5천원이 적금으로 들어가게 된다.
한달이 평균 4주라고 생각하면 한달에 대략 6만원 가량을 적금으로 들어가게 되는 방식이다.
출금계좌를 지정하면 해당 계좌에서 자동으로 적금이 들어간다.
한 주 3번으로 설정해서 총 2.30%의 이율을 받는다.
한 주 2번이면 2.20%
한 주 1번이면 2.10%
추가납입
추가 납입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율이 높은 다른 상품들이 있다면 이율 높는 상품을 추가로 드는걸 추천한다.
단기간 6개월로 2.3%면 꽤 높은 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6개월 적금으로 높은 상품을 못찾는다면 추가 납입 추천.
이렇게 적금 개설 완료
받게 되는 이자
이 상품은 월별로 정확하게 동일한 금액을 넣는게 아니다보니 계산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일단 5천원씩 주 3회로 설정한 경우 원금은 390,000원이다.
6개월로 나눠서 적금이자 계산기로 계산했다.
월당 65,000원씩 6개월로 연이율 2.3%할 경우 2,616원의 이자가 나오고 세금 403원이 빠진 최종 이자는 대략 2,213원이다.
내가 이 적금을 든 이유는 위에서 말했듯이 이벤트로 신한 포인트 2,000포인트를 주기 때문이다.
최종적으로 이자의 2배 정도 되는 이자를 받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이 것 까지 계산하면 총 4.375% 정도의 이자가 된다고 보면 될 듯 하다.
부담없는 적금
이 상품은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부담없는 금액을 모을 수 있어서 좋은 상품이다.
일주일에 5천원씩 3번까지 자동이체를 걸 수 있기 때문에 커피를 조금만 줄이면 가능한 상품.
아직 적금을 들어본 적 없고, 긴 기간이 부담스러운 분, 여행비용 모으는 분 등에게 좋을 듯 하다.